본문 바로가기
해외 주식, ETF 이야기

[ 미국 월배당 ETF] -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ETF 주가 전망 및 구성 종목

by 에프지엠 2021. 7. 8.
반응형

 

국내 투자자들에게 미국 ETF 중 가장 유명한 종목이 3개 있습니다. SPY, QQQ, DIA인데요 DIA는 월배당 ETF로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오늘은 DIA ETF의 주가 전망과 구성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DIA ETF 운영 방식

- DIA ETF 구성 종목

- DIA ETF 주가 전망

- 결론

 


DIA ETF 운영 방식

DIA ETF 정식 명칭 및 티거
출처 : SPDR

DIA ETF는 1998년 출시한 ETF로 정식 명칭은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입니다.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에서 운영하는 ETF로 월스트리트 저널이 선택한 30개의 종목을 주가지수 산출방식 가격을 추종하도록 운영되는 ETF입니다. 

 

 

DIA ETF 배당 요약표
출처 : Seeking Alpha / DIA ETF 배당요약

현재 주가는 346.92달러로 연 1.6%의 월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SPY와 비슷하지만 연평균 수익률이 낮고 운용 보수율이 0.16%로 SPY의 0.09%보다 높습니다. 또한 주가지수 산출방식은 1884년부터 사용된 방식으로 SPY의 시가총액 가중방식에 비해 상징성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많습니다.

 


DIA ETF 구성 종목

DIA ETF 투자 국가 및 투자분야 표
출처 : ETF.com / DIA ETF 투자 국가 및 투자 분야

윌스트리트에서 선택한 종목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30개의 종목으로 구성되며 미국 이외의 주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술주 21.1%, 헬스케어 17.21%, 금융 15.72% 로 다양하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 기업에 대한 2.04% 비중이 낮습니다.

 

Name % of Portfolio
UnitedHealth Group Incorporated 7.79%
Goldman Sachs Group, Inc. 7.03%
Home Depot, Inc. 6.07%
Microsoft Corporation 5.27%
salesforce.com, inc. 4.75%
Amgen Inc. 4.63%
Visa Inc. Class A 4.55%
Boeing Company 4.49%
McDonald's Corporation 4.42%
Honeywell International Inc. 4.15%

 

미국 최대 보험사인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을 시작으로 골드만 삭스, 마이크로 소프트, 암젠, 비자, 보잉 등 구성 종목 자체가 모두 미국을 대표하는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DIA ETF 주가 전망

DIA ETF 5년 주가 차트 및 연평균 수익률 표
출처 : ETF.com / DIA ETF 주가 차트 및 수익률

DIA ETF의 종목 산정 방식은 구식 방법인 것이 사실이지만 연평균 수익률은 13.21%로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안전한 월배당 ETF라는 가장 큰 이점이 있습니다. 98년부터 운영된 ETF기에 운영 자산만 35조 원에 달하는 안전성 높은 ETF입니다. 

 

DIA ETF는 모닝스타 별 4개 등급, MSCI ESG 6.38점으로 기업의 가치 평가도 좋습니다. 또한 투자 분야를 보면 알 수 있듯 기술, 헬스케어, 금융, 산업, 소비순환재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높은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꾸준히 모아가기 좋은 좋습니다.

 

DIA ETF, SPY ETF 5년 주가 비교 차트
출처 : YahooFinance / DIA, SPY 수익률 비교 차트

분산 투자되어 있기 때문에 서브프라임 당시에는 SPY보다 하락률이 낮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급격한 기술주의 상승으로 SPY가 회복이 빨랐습니다. 주가 상승폭이 SPY보다 낮은 대신 하락할 때에도 SPY보다 작은 하락폭을 보이는 ETF입니다.

 


결론

DIA ETF는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에 상장된 ETF 중 가장 안전한 월배당 ETF입니다. 높은 성장률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꾸준한 주가 상승과 배당금 상향이 가능한 ETF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미국 메타버스 ETF ] -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META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 미국 바이오 ETF ] - 바이오 혁신주에 투자하는 ARKG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대표 미국 항공주 ETF] - JETS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 미국 월배당 ETF ] -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QYLD) 커버드콜 고배당 ETF 분석 및 전망(Feat : QYLD 단점)

 

[ 미국 월배당 ETF ] - Global X SuperDividend ETF(SDIV) 배당 및 ETF 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