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ETF 이야기

[ 2차전지 ETF ] -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전망 및 구성 종목

by 에프지엠 2021. 7. 21.
반응형

 

전기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테슬라를 비롯한 자동차, 배터리 업계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2차 전지 관련 ETF가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2차 전지 ETF,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전망과 구성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KODEX 2차전지산업 운영 분석

-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 종목

-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전망

- 결론

 


KODEX 2차전지산업 운영 분석

KODEX 2차전지산업 정식 명칭 및 유가증권 표준코드
출처 : KODEX

KODEX 2차전지산업은 2018년 9월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ETF입니다. 2차 전지의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의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2차 전지 키워드 점수, 시가총액을 반영하여 구성 비중을 결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목당 최대 20%를 넘을 수 없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기본 정보 요약 표
출처 : KODEX 2차전지산업 / 21년 6월 분기 자료 PPT

현재 주가는 20,495원으로 연 0.45%의 보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를 추종하며 키워드, 공시, 뉴스 분석을 통해 종목이 교체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인기 종목이 항시 반영되고 있습니다. 연 2회 교체를 통해 종목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 종목

KODEX 2차전지산업 ETF 투자 분야 차트
출처 : Fnindex /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 투자 비중 표

총 25개의 종목에 투자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21년 7월 21일 기준 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이 89.87%로 상당히 높습니다. 대형주 이외에도 중, 소형 기업을 20%가량 포함하고 있으며 2차전지의 소재 분야에도 35.61% 투자하고 있습니다.

 

Name % of Portfolio
LG화학 17.60%
삼성SDI 15.68%
포스코케미칼 14.24%
SK이노베이션 12.56%
SK아이이테크놀로지 8.69%
에코프로 6.72%
에코프로비엠 5.50%
일진머티리얼즈 3.36%
엘앤에프 2.90%
SKC 2.63%

CATL과 전 세계 배터리 시장 1, 2위를 다투는 LG화학, 배터리 소재주로 분류되는 엘엔에프 등 2차 전지 부품과 핵심 소재, 생산 기업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LG화학에서 물적분할 예정인 LG에너지 솔루션이 올해 하반기 상장 예정이기에 상장 후 LG에너지 솔루션도 ETF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전망

KODEX 2차전지산업 ETF 수익률 차트 및 표
출처 : KODEX / KODEX 2차전지산업 수익률 차트 및 표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연평균 수익률은 103.57%로 코로나 저점 대비 약 4.5배 상승하였습니다. 전기차 산업 시장의 발전과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에 따른 수혜를 가장 많이 입고 있습니다. 미래 산업 성장 규모가 정부로부터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가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ETF 구성 종목 중 향후 발전 기대가 높은 이앤드디, 엔에스, 후성 등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ETF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지금 금리 인상과 같은 경제 이슈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가가 보합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시기 문제이지 모두가 인상할 것을 예상하고 있고 현재 KODEX 2차전지산업 ETF 종목들의 경우 금리 인상 시 타격을 수익이 악화될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결론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전기차 산업과 수요 증가에 따라 꾸준히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현재 경제적인 이슈와 코로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목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기간을 두고 분할 매수하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중국 전기차 ETF ] -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주가 전망 및 구성 종목

 

[ 미국 블록체인 ETF ] -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는 BLOK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SPY, QQQ 미국을 대표하는 ETF 2개 비교 분석

 

[ 미국 월배당 ETF ] - 매달 모으기 좋은 고배당 SPHD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 미국 메타버스 ETF ] -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META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