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및 정보

ETF란 무엇일까? ETF에 투자하는 이유, 방법, 주의사항 정리

by 에프지엠 2021. 6. 10.
반응형

 

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주식이 최저점을 찍고 반등하며 주식으로 이득을 경험한 분이 많아졌습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며 안전하게 ETF에 투자하신 분들도 많았는데요 오늘은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하는 이유와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

- ETF란 무엇일까?

- ETF에 투자하는 이유

- ETF 거래방법, 주의사항

- 결론

 

 

ETF란 무엇일까?

ETF 의미 사진
출처 : 구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상장지수펀드로 펀드의 일종이지만 접근성을 개선하여 주식에 상장된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ETF부터 개별 기업이 아닌 반도체, 금융 같은 산업을 추종하는 ETF도 있으며 증시가 하락하면 상승하는 ETF, 지수를 2배 3배 추종하는 ETF도 존재합니다.

 

ETF는 특정 금융 기업에서 운영하기에 보수율이 존재하며 동일 산업군을 추종하는 ETF라도 액티브 펀드의 경우 트레이더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수익률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ETF에 투자하는 이유

ETF에 투자하는 이유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ETF는 작으면 30개의 종목에서 많게는 3,600개의 종목을 합쳐놓은 것이기에 특정 종목이 크게 하락하여도 상대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ETF 종류 예시
출처 : 인베스팅 닷컴 / ETF 종류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종목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보다 ETF에 투자하고 운영 보수를 지불하는 것이 시간과 금전적인 절약이 되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ETF에 투자하면 엄청난 수익은 불가능 하지만 큰 손해는 피할 수 있습니다. 

 

 

ETF에 거래방법, 주의사항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주식과 동일합니다. 종목을 고르고 시장에서 매수하면 됩니다. 다만 ETF를 투자하기 전에는 보수율과 구성 종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ETF지만 대표 주식인 테슬라가 포함 안된 ETF도 존재하며 우주기업에 투자하는 ETF지만 버진 겔럭틱이 포함 안된 ETF도 존재합니다.

 

ETF 괴리율 표시 사진
출처 : 삼성증권

또한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ETF 경우에는 괴리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괴리율은 0%에 가까울수록 추종하는 지수에 근접하게 주가가 형성되었다는 의미로 괴리율이 1%인 상태로 ETF를 매수하면 바로 -1%의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결론

주식을 처음 시작하거나 노후 자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특별한 공부 없이 구매가 가능한 것이 ETF라고 생각합니다. 안전하게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ETF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투자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팩주 뜻, 투자방법 및 장점, 단점

 

메가캡, 라지캡, 미드캡, 스몰캡 구분하는 방법 (Feat : 대표 ETF)

 

미국 실업률/실업급여 신청자 코로나 이후 역대 최저 (Feat : 테이퍼링 시기?)

 

21년 1분기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상위 20종목 분석

 

무상증자, 유상증자 후 주가 변화는 어떻게 될까? (Feat : 보령제약 예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