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및 정보

미국 국채 사는법( Feat :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

by 에프지엠 2021. 5. 13.
반응형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도 뉴스에서 미국 10년 만기 금리가 상승했다는 뉴스는 접해 보셨을 겁니다. 코로나 이후 하락했던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미국 국채 사는 법과 금리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미국 10년 만기 국채

-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 미국 국채 사는 법

- 결론

 

 

미국 10년 만기 국채

2021년 5월 13일 기준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 1.681%
출처 : 인베스팅 닷컴 / 2021년 5월 13일 기준

국채는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만기가 정해진 채무 증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신뢰로 발행하기에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자금 회수의 안전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보다 안전하기에 회사채에 비해 금리는 낮습니다.

 

국채는 1년부터 50년 만기까지 다양합니다. 그중 미국 10년 만기 국채는 전 세계의 금리를 결정하는 지표로 활용되어 가장 중요한 채권입니다. 만약 물가 상승이 온다면 금리를 상승시켜 자산 가격의 안정을 추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금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국채 금리가 상승하여 국내 금리가 1% 상승한다면 가계가 부담하는 이자가 11조 8천억 원 늘어나게 됩니다. 대출을 받은 가계는 이자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대출이 없는 사람도 금리에 따라 물가가 변동하기에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금리가 상승하면 금, 채권 같은 안전 자산으로 돈이 몰리면서 주식 가격이 자연스럽게 하락하게 됩니다. 기업 역시 대출 이자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안 좋은 실적을 공시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추가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리가 하락하기만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일반 서민의 생활을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기에 미국 연준(FED)에서 금리를 조율하는 것입니다. 결국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결정하는 큰 요소가 됩니다. 

 

 

미국 국채 사는 법

미국 국채는 보통 직접 투자와 간접투자로 나누어집니다. 최근에는 100$만 있어도 증권사 어플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기일과 표면금리, 이자 지급 주기를 확인하시어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통 1월, 7월 말일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ETF를 통한 간접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다양한 ETF가 있지만 SHY(3년 이내 국채), IEF(7~10년 만기가 남은 국채), TLT(20년 이상 만기가 남은 국채) 같은 ETF에 투자하게 됩니다. 또한 국내에도 TIGER미국채 10년 선물, KODEX미국채 10년 선물, KBSTAR미국 장기국채선물(H) 같은 ETF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KBSTAR미국 장기국채선물(H)은 환헷지가 가능하여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보수가 0.1% 높습니다.

 

ETF를 통해 간접 투자하신다면 보수율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채권은 매도 차익이 비과세 대상으로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약정 이자에 대해서만 소득세를 내면 됩니다.

 

 

결론

오늘은 미국 국채 사는 법과 10년 만기 국채가 중요한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국채 금리는 결정하는 물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투자를 하게 된다면 주가 하락의 손실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무상증자, 유상증자 후 주가 변화는 어떻게 될까? (Feat : 보령제약 예시)

 

주식 초보자를 위한 주식 차트 보는법(Feat : 이동 평균선, 거래량, 캔들)

 

미국 주식 사는법과 투자시 유의사항 정리(Feat : 도움되는 사이트)

 

주식시장의 공포지수인 VIX지수 의미와 확인방법

 

테이퍼링 뜻과 테이퍼링 영향, 가능성 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