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주식, ETF 이야기

[ 미국 기술주 CEF ] - 기술주에 투자하며 고배당인 BST CEF 주가 전망, 종목 구성 및 배당

by 에프지엠 2021. 7. 13.
반응형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CEF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CEF는 폐쇄형 펀드(Closed-end Fund)로 ETF와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BST CE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BST CEF 운영 방식 설명

- BST CEF 종목 구성

- BST CEF 주가 전망 및 배당

- 결론

 

 

BST CEF 운영 방식 설명

BST 설명에 앞서 CEF 설명을 간략하게 드리겠습니다. CEF는 Closed-end Fund의 약자로 회수가 불가능한 특정 수량의 주식 발행을 기반으로 결합된 투자 모델입니다. 간단하게 ETF, 주식과 동일하게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지만 초기 상장될 당시의 자본만을 운영합니다.

 

BST CEF 정식 명칭 및 티거
출처 : BlackRock

BST CEF는 2014년 블랙록에서 출시한 CEF로 정식 명칭은 BlackRock Science and Technology Trust로 운영 보수는 0.99%로 CEF에서는 낮은 편입니다. BST CEF는 전 세계의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은 과학 기술 회사에 80%를 투자하여 운영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BST CEF 종목 구성

BST CEF 투자 국가 표
출처 : BlackRock / 투자 국가

전 세계에 상장된 기술 회사에 투자하고 있지만 역시 미국이 71.78%로 가장 높습니다. 2위로 4.75%의 중국, 3위로 3.8%의 한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1년 5월 기준 약 200개의 종목에 분산 투자하고 있습니다.

 

Name % of Portfolio
APPLE INC 3.89%
MICROSOFT CORPORATION 3.84%
KAKAO CORP 2.84%
ALPHABET INC 2.72%
AMAZON.COM INC 2.62%
PROJECT KAFKA ORDINARY 2.57%
PAYPAL HOLDINGS INC 2.35%
MARVELL TECHNOLOGY INC 2.28%
MASTERCARD INC 2.04%
ASML HOLDING NV 1.97%

상위 10개 회사의 비중이 27.12% 정도로 안정적으로 배분하고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미국의 유명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3위에 카카오를 2.84%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상장 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BST CEF 주가 전망 및 배당

BST CEF 5년 주가차트
출처 : Seeking Alpha

BST CEF는 배당금 포함 연평균 24.53%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IT 테크 기업과 기술주들의 연일 상승으로 수익률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NAV는 -0.05%로 평균인 -4%보다 높게 상승하여 있기 때문에 투자 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 CEF 특성상 괴리율(NAV)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BST CEF 보유 종목 포트폴리오
출처 : BlackRock / BST CEF 2020년 리포트 예시

델타 변이로 인해 연준에서 양적완화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주가가 더 상승할 것이라는 리포트가 많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기업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상장 회사도 포함되어 있고 CEF 특성상 CALL, PUT 옵션을 선택하여 보유 가능하기에 하락에도 방어가 가능합니다.

 

BST CEF 배당 요약 표
출처 : Seeking alpha / 배당 요약

BST CEF는 연간 5.04%의 월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역시 연평균 14.83%를 상승시키고 있어 배당 성장이 높습니다. 다만 CEF는 매매 시 일정 수익을 챙기고 배당을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당 성장이 기업의 상승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만약 BST CEF의 거래량이 하락하게 되면 배당금이 작아지게 됩니다.

 

 

결론

BST CEF는 기술주로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은 어렵고 운용사의 판단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CEF가 수익률은 ETF보다 높지만 투자 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미국 기술주 ETF ] - 미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XLK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 미국 월배당 ETF] -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ETF 주가 전망 및 구성 종목

 

[ 미국 메타버스 ETF ] -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META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 미국 바이오 ETF ] - 바이오 혁신주에 투자하는 ARKG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미국 대표 헬스케어 ETF, XLV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