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주식, ETF 이야기

[ 미국 반도체 ETF ] - 반도체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SOXX ETF 주가 전망 및 구성종목

by 에프지엠 2021. 6. 29.
반응형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반적인 반도체 업계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로 유명한 SOXX ETF의 주가 전망과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SOXX ETF 운영 분석

- SOXX ETF 종목 구성

- SOXX ETF 주가 전망

- 결론

 


SOXX ETF 운영 분석

SOXX ETF 정식 명칭 및 티거
출처 : Ishares

SOXX ETF는 2001년 블랙록에서 출시된 ETF로 정식 명칭은 iShares Semiconductor ETF입니다. 상장 이후 20년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해왔지만 21년 6월 21일 기준으로 미국 상장 반도체 기업 30개 시가총액을 추종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반도체 분야의 신규 사업이 진출되며 추종지수가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OXX ETF 배당 요약 표
출처 : Seeking Alpha

현재 주가는 450.31달러로 연 0.68%의 분기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ETF 답게 배당금 지출이 1.74% 밖에 되지 않지만 최근 반도체 기업의 배당금 증가 추세로 인해 연평균 배당금을 20.46%씩 상향하고 있습니다. 운영 보수는 0.46%로 ETF 평균 정도의 보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SOXX ETF 구성 종목

SOXX ETF 투자 국가 및 투자 분야 비중
출처 : ETF.com / SOXX ETF 투자 국가 및 투자 분야

미국에 상장된 30개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이 운영 원칙이지만 네덜란드의 ASML, 대만의 TSMC의 업계 비중이 높아 미국, 대만, 네덜란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73.19%를 기반으로 반도체 장비 기업 23.79%, 장비주, 부품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ame % of Protfolio
NVIDIA Corporation 9.35%
Broadcom Inc. 7.87%
Intel Corporation 7.71%
Qualcomm Inc 5.52%
Texas Instruments Incorporated 5.37%
Advanced Micro Devices, Inc. 4.17%
Marvell Technology, Inc. 4.15%
Analog Devices, Inc. 3.96%
KLA Corporation 3.91%
Applied Materials, Inc. 3.91%

 

엔비디아, 브로드컴, 인텔, 퀄컴 등 반도체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들을 상위에 보유하고 있으며 상위 10개의 종목 비중이 55.92%입니다. 또한 한국인에게 유명한 램리서치, ASML, TSMC를 11위, 12위, 15위 랭크되어 보유하고 있습니다.

 


SOXX ETF 주가 전망

SOXX ETF 5년 주가차트 및 연평균 수익률 표
출처 : ETF.com / SOXX ETF 주가 차트 및 연평균 수익률

기본적으로 SOXX의 MSCI ESG펀드 10점 만점에 8.77점을 받은 ETF로 SPY보다 높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24.63%로 SPY의 14.5%, QQQ의 20%보다 높습니다. 반도체 사이클이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길게 지속되고 있지만 전기차, 우주 산업, 메타버스 등 반도체의 다양한 수요가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특정 종목을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 최적화된 ETF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서 시총 기준으로 운영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30개의 종목이 자연스럽게 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으로 전보다 높은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21년~25년 반도체 시장 규모 크기 증가표
출처 : 가트너

또한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가 21년 5,450억 달러(615조 원), 25년 6,490억 달러(734조 원)로 연평균 6.8%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D램은 연 20% 성장이 예상되며 클라우드 성장에 따라 반도체 교체 수요가 동시에 늘어 빠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결론

SOXX ETF는 미국 반도체에 분산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번에 시가총액 기준으로 변경되며 투자 시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게 변경되어 장기 보유를 원하신다면 QQQ보다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대표 헬스케어 ETF, XLV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대표 미국 항공주 ETF] - JETS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미국 원자재 ETF, DBC ETF 주가 전망 및 종목 구성

 

미국 금리 상승에 배팅하는 TBT ETF 주가 전망 및 분석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TLT) 주가 전망 및 종목

 

 

728x90
반응형

댓글